문학과 역사 분야에서 일군의 학자들에 의해서 탈식민주의론(post-colonial theory)이 거론되는 것은 바로 그런 문제의 발로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여 1960년대 이후부터 제국주의 유럽의 식민지였거나 그 강력한 정치, 문화적 통제 하에 있던 세계 여러 나라의 일부 지식인들이 과거의 식민지 문화 잔재에
◈ 아프리카의 문학
비문자문학(구전문학)과 문자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비문자문학은 시나 신화, 찬가, 서사시, 민담, 수수께끼, 속담, 주문 등 구전되어온 것들이며, 문자문학은 지중해 문화권에 속하는 아랍 문화권과 서아프리카 연안과 남아프리카의 그리스도교 문화권으로 나눌 수 있다.
현
탈식민주의는 단순한 문학이론이 아니고 인종문제, 계급문제, 지역감정문제, 성별문제, 빈부문제, 파벌문제 등 모든 권력투쟁과 차별의 문제까지도 통찰하고 대안을 제시하려는 문화비평론이다. 탈식민주의는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 식민지 지배를 받은 경험이 있는 제3세계의 민족, 유색
탈식민주의가 제3세계에서 성행하여 독립운동의 이념적 역할을 하게 되고 그 당시의 문학과 예술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탈식민주의는 단순히 식민 지배에서 벗어나는 것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식민 지배로 대표되는 이데올로기간의 대립과 그로 인한 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Ⅰ. 서론
아프리카의 빈곤과 폭력의 시작과 기저에는 식민지 시절 인위적인 경계선 설치로 인한 인종-생태-지리적 갈등이 존재한다. 첫째로, 식민지 시절 인위적 구획 짓기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국가들이 한 개의 생태지역을 공유하고 한 국가 안에 다수의 인종이 존재할 때, 국가 간의 싸움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