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가 시간이 흐를수록 보이지 않는 모습으로 더욱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식민주의는 정치, 경제적 영역뿐만 아니라 오늘날 사람들의 인식의 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는 이러한 식민주의의 영향을 바로 분석함으로써 탈식민화를 도모하는 문화비평론
식민지담론이나, 네그리튜드(Negritude) 흑인성, 즉 흑인적인 것, 흑인적인 문화나 사상. 네그리튜드 운동은 이러한 흑인들의 자기정체성에 대한 모색이 담겨있다.
와 같은 본질론적인 민족주의를 비판할 때, 그 의미는 '연속'의 의미에 가깝다. 그러나 탈식민주의가 시간적으로 포스트 모더니즘 이후에
주의적인 태도에 대해 그 수장이 교회의 장로라는 이유로 큰 지지와 옹호적인 입장을 취하기도 한다. 위에서 박종성의 ‘탈식민주의에 대한 성찰’에서 인용한 것처럼 이라크 파병 결정에 대해서 많은 교회와 기독교인들이 찬성을 했다는 것은 종교의 가면을 쓰고 들어온 미국의 정치적 식민지배를 받
식민주의의 역사적 태동의 배경과 그 시작
1. 포스트 식민주의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지배가 수백년동안 지속된 소위 식민지 국가의 지성인들은 식민 지배과정에서 식민주의로부터 벗어나려는 정신적, 포스트식민지적 작업을 해왔다. 여기에 더하여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식민지배가 종료 되었음
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쏟아냈다. 이른바 선진국은 근대화의 발전 모델이 되었고 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