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이버스페이스의 윤리적 주체는 환상적이고 유령적이다. 그것은 인간의 감각을 확장시키고 있는 기술적 성과라는 점에서 보철물적이고, 인간의 일부이나 동시에 그것의 바깥 존재라는 점에서 합성적이다. 더구나 그 실체가 분명치 않으며, 오직 실제의 개인을 가면 아래 감추고 있다는 점
1. Ⅴ. 정보사회와 패러다임 변화
정보사회는 총체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제도적인 변화의 소용돌이에 의식의 세계가 예외일 수 없어 생활세계는 물론 사고방식과 행동양식도 산업사회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일 것이다. 정보사회 구성원인 개인은 정보마인드 없이는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게 됨
이중화
Ⅰ사업개요 - 아이디어와 기대효과
미디어의 상품화
아이디어 : 방송 프로그램 및 방송 광고제작을 기반으로
기존의 소규모 광고 프로덕션과 다르게 좀 더 방송 콘텐츠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기획함
기대효과 :
드라마, 다큐멘터리, 교양 등 우리가 흔히 접하는
영상 콘텐츠의 신선함과 참신함
기호체제들 : 기호계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3. 주체화 체제와 이중체
1) 탈기표적인 주체화 체제의 얼굴
0 이중화 : 둘이지만 하나인 이중체가 구성되는 것
서로 마주보는 한 쌍의 돌린 얼굴이 예속화로 귀착되는 주체화 체제의 얼굴입니다. 마주본다는 것은 부르는 주체와 대답하는 주체가 호응하고 공명
5장 기호체제들 : 기호계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3. 주체화 체제와 이중체
1) 탈기표적인 주체화 체제의 얼굴
0 이중화 : 둘이지만 하나인 이중체가 구성되는 것
서로 마주보는 한 쌍의 돌린 얼굴이 예속화로 귀착되는 주체화 체제의 얼굴입니다. 마주본다는 것은 부르는 주체와 대답하는 주체가 호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