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악감상문 - 베토벤의 템페스트
이 ≪피아노 협주곡 제 17번 `템페스트`≫는 그의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의 총결산`이라고 하는 작품 번호 31번의 세 곡 중에서도 내용적으로 가장 특색이 있는 작품으로 손꼽힌다. 그리고 그의 피아노 소나타들 중에서 ≪비창≫과 ≪월광≫과 함께 가장 인기가 있
1. 극작가 쉴러
실러는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와 더불어 독일 문학의 황금시대를 구축한 위대한 극작가이다. 그도 괴테처럼 폭풍노도를 거쳐 후일의 완성에 이르게 된 것이다. 괴테보다 10년 늦게 슈바벤의 마르바하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군에 근무하는 외과의사로서 살림은 넉넉하지 못하
Ⅰ. 음악감상문 -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발트시타인
이 곡은 베토벤이 34세 되던 해인 1804년에 작곡되어 그의 은인인 발트시타인 백작에게 헌정된 작품으로 제목도 발트시타인 백작의 이름을 사용하였다. 이 당시 베토벤의 작품은 매우 진전하여 자기만의 독창적인 분야를 개척할 때였고, 베토벤 자
Ⅰ. 음악감상문 1(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제 14번)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는 전부 36곡이나 되는데, 그는 생애를 통해 초기의 작품에서 만년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때그때의 피아노의 기능에 순응하여 최대한의 가능성을 보였다. 이 작품들은 그의 음악 생애를 세로로 잘라서 보았을 때 양식적인 변
<템폐스트 리어왕 비교>
인간과 삶
먼저 템체스트는 이번이 두 번째로 보는 공연 이었다. 잠시 일년전에 보았던 한국판 템페스트와 올해 보았던 러시아 템페스트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 한다면 작년에 본 한국판 템페스트는 지극히 한국의 마당극 같은 연출을 표현해 냈다. 정말 연극을 보는 내내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