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악감상문 - 베토벤의 템페스트
이 ≪피아노 협주곡 제 17번 `템페스트`≫는 그의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의 총결산`이라고 하는 작품 번호 31번의 세 곡 중에서도 내용적으로 가장 특색이 있는 작품으로 손꼽힌다. 그리고 그의 피아노 소나타들 중에서 ≪비창≫과 ≪월광≫과 함께 가장 인기가 있
1. 극작가 쉴러
실러는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와 더불어 독일 문학의 황금시대를 구축한 위대한 극작가이다. 그도 괴테처럼 폭풍노도를 거쳐 후일의 완성에 이르게 된 것이다. 괴테보다 10년 늦게 슈바벤의 마르바하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군에 근무하는 외과의사로서 살림은 넉넉하지 못하
Ⅰ. 음악감상문 -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발트시타인
이 곡은 베토벤이 34세 되던 해인 1804년에 작곡되어 그의 은인인 발트시타인 백작에게 헌정된 작품으로 제목도 발트시타인 백작의 이름을 사용하였다. 이 당시 베토벤의 작품은 매우 진전하여 자기만의 독창적인 분야를 개척할 때였고, 베토벤 자
Ⅰ. 음악감상문 1(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제 14번)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는 전부 36곡이나 되는데, 그는 생애를 통해 초기의 작품에서 만년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때그때의 피아노의 기능에 순응하여 최대한의 가능성을 보였다. 이 작품들은 그의 음악 생애를 세로로 잘라서 보았을 때 양식적인 변
<템폐스트 리어왕 비교>
인간과 삶
먼저 템체스트는 이번이 두 번째로 보는 공연 이었다. 잠시 일년전에 보았던 한국판 템페스트와 올해 보았던 러시아 템페스트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 한다면 작년에 본 한국판 템페스트는 지극히 한국의 마당극 같은 연출을 표현해 냈다. 정말 연극을 보는 내내 한국
연극 <템페스트> & <리어왕> 비교
연극 <템페스트>와 <리어왕>은 지금까지 본 연극들과는 확연히 다른 공연이었다. <템페스트>는 고전작품을 비교적 현대식으로 표현하였고 유머러스한 부분도 중간중간에 삽입하여 극이 딱딱하게 흘러가지만은 않도록 해주었다. 반면, <리어왕>은 아예 연극계의 새로운
템페스트와 리어왕 비교
1. 연출가 소개
템페스트
연출가: 데클란 도넬란
데클란 도넬란은 영국 연출가로 피터 브룩(88), 트레버 넌(73)의 계보를 잇는 21세기 영국의 최고의 연출가로 손꼽힌다. 도넬란은 무엇보다 고전의 재발견에 헌신한 연출가다. 특히, 50여편의 연출작 가운데 16편이 셰익스피어의 작
허상의 템페스트와 악의 리어왕
데틀란 도넬란의 <템페스트>와 스즈키 다다시의 <리어왕>
1. 데클란 도넬란 <템페스트>
데클란 도넬란의 <템페스트>는 같은 제목의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기반으로 두고 있다.
프로스페로는 밀라노의 공작이지만 마법에 흥미가 있었다. 때문에 동생 안토니오는 나폴리의
템페스트와 리어왕 비교
템페스트와 리어왕 두 개의 작품은 모두 셰익스피어 원작으로 만들어진 연극이다. 하지만 이 두 개의 작품은 장르적 차이가 있다. 템페스트는 희극이고 리어왕은 비극인 것이다. 쓰여진 지 오랜 시간이 지난 희극 작품인 템페스트를 어떻게 현대극으로 각색할지 궁금했는데 데
템페스트 그리고 리어왕
-문, 들어가다-
템페스트 그리고 문
문이 열린다. 세 개의 문이 열리고, 그 안에서는 폭우로 인해 배에서 조난당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 문들 사이에서는 사람들이 들락날락하며 대사를 주고받는다. 그 안을 자세히 살펴보면, 잘 보이지도 않는 곳까지 디테일을 살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