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속적 공간으로 귀화하고자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그의 의식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1975년에 발표된 작품집 ‘질마재 신화’이다. 후기 시세계에서 그는 이렇게 현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기반으로 타자 개념으로써의 ‘질마재’라는 전통적 공간을 만들어낸 점이 매우 특징적이다.
3.
문학사적 위치나 작가로서의 생명이 오늘날에도 빛나고 있는 것은 문학적 재능과 정열적인 창작, 민족의 현실인식과 적극적 대응, 그리고 전통의 천착과 해학의 탐구, 향토의 발과 한국어(토속어)의 활용에 특별했었기 때문이겠다. 김영기(金永期)는 토속적 해학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그의 작품들을
것이 그 한 예이다. 필자는 재래시장을 가끔 구경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토속적인 물건을 볼 수 있고 사람 만나는 것이 좋으며, 재래시장을 통해 삶의 활력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요줌 재래시장이 점차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근대적이며 서구적 유통산업발전의 틀 속에서 위치와 위상
것은 이러한 비유가 시의 전체적 맥락 상 의미 구조를 탄탄하게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백석 시만의 독특한 비유법에서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가까운 거리, 추상적인 보조관념, 토속적인 비유, 동물을 이용한 비유, 수수께끼 같은 은유, 감각적인 비유, 일상어 같은 직유 등의 특징을 찾을 수 있
것은 이러한 비유가 시의 전체적 맥락 상 의미 구조를 탄탄하게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백석 시만의 독특한 비유법에서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가까운 거리, 추상적인 보조관념, 토속적인 비유, 동물을 이용한 비유, 수수께끼 같은 은유, 감각적인 비유, 일상어 같은 직유 등의 특징을 찾을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