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중국 현대문학의 큰 흐름
1915년, 신문학에 대한 요구가 결집되고 중국 사회 각 분야로 퍼져 민주와 과학을 기본 정신으로 삼은 《新靑年》이 발간되었다. 1917년 1월, 호적(胡適)이 《新靑年》에 <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하였고 2월에는 진독수(陳獨秀)가 <文學革命論>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문
심으로 일어난 ‘시계혁명(詩界革命)’과 ‘소설계혁명(小說界革命)’에서 비롯되어 5․4 신문화운동을 거쳐 발전하였고 백화(白話)를 주요 표현 수단으로 삼았다. 황수기(黃修己)는 중국 현대문학의 연원을 “사상혁명에서 시작, 정치혁명 중에 발전(始于思想革命, 在政治革命高潮中發展)”이라
심이 없음. 인정이 넘치고, 사리가 분명하고 정직하며 호방한 성격. 다동 사람 특유의 건강한 인성을 지니면서도 상인답게 현실적 이득을 추구하는 이중성. 애정에 대해선 개방적. 작가는 현대 물질문명에 오염된 사람들이 건강한 인성을 회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순순의 형상을 통해 표현.
내용 분
1929년 상해공학에서 문학강사를 맡으면서 아내 장조화를 만나 오랜 구애 끝에 결혼
변성의 주인공 취취는
그의 사랑하는 아내로부터
영감을 얻은 것으로 전해짐
시대배경
- 군벌들 대립
- 1931년 만주사변
- 중국 전역은 거대한 전쟁터로 변함
*기타 작품
1926 최초 창작집 <오리>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