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이 소위 말하는 ‘대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쇼핑과 여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목표로 복합쇼핑몰 건립이 트렌드가 되었다. 코엑스몰 외에도 용산에 위치한 현대아이파크몰, 반포에 위치한 센트럴시티, 일산에 위치한 라페스타 등 많은 대형 복합쇼핑
몰링 일상화
외국인 관광객 증가
환율 상승으로 인해 쇼핑과 관광을 함께 즐기고자 하는 외국인 단기여행객 증가
몰이 짧은 기간 동안 한국 문화 및 트렌드를 체험하기에 적합한 관광지가 되면서 新관광형태로 ‘몰링’ 주목
호텔, 테마파크, 문화공연시설, 면세점 등을 연결한 몰의 복합성
리
파크 백화점 문화센터 OPEN
2005 세계최초 e-Sports Stadium개관
‘스페이스 9’에서 ‘아이파크몰’로 B.I및 C.I변경
2004 ‘스페이스 9’중ㄴ공 및 오픈
고속철도(KTX) 개통
경기변동에 따라
소비자 형태의
변화폭이 큼
백화점의 경우
VIP 비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민감성이 덜함
파크로 평가받고 있음. 16가지의 탈 것과 5가지의 구경거리, 35개의 음식점 과 31개의 매점이 있는 세계 최대의 실내 테마파크로 기네스북에 올라 있다. (미국 Forbes誌 세계 TOP 10 테마파크 선정)
롯데월드는 캐나다의 에드먼튼몰을 본떠서 만든 복합 문화 단지인데 호텔 롯데 월드, 롯데백화점, 롯데수퍼백
파크형, 문화형 엔터테인머트 쇼핑몰 등으로 진화해나가고 있다.
90년대중반 이후 겪게 되는 3차 유통혁명은 인터넷쇼핑몰, T-commerce, 체험전문점,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을 통한 감성과 온라인이 주도적이다. 무엇보다도 소매와 엔터테인먼트와의 만남은 소비자들의 제한된 시간, 활동능력, 소비능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