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는 육자배기토리 무악(巫樂)권 창우집단의 광대소리로부터 발생했다는 것이다. 판놀음 기원설에서는 판소리의 육자배기토리 기원을 인정하면서도, 무가 판소리의 발전 도식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다. 무가와 판소리는 성음·시김새·장단이 다르고, 판소리소리꾼과 단골의 복색도 다를 뿐만 아
소리 광대는 이렇게 넓은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을 울리고 웃겨야 했다. 그러기에 판소리 명창이 되는 길은 멀고도 험난했다. 대개의 노래 갈래가 그렇듯이 판소리의 발생에 대해서도 막연한 추정만이 가능할 뿐이다. 갈래의 성립을 보게 된 판소리는 이후 부단히 자신을 갈고 다듬고 보태며 우리 음악
1. 판소리 개관
1.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는 직업적인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이야기(사설)를 아니리(말) 창(노래)으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이며 관중 앞에서 구연하는 한국의 전통적 구비서사시이다.
1.2 판소리의 구성
판소리는 구조가 복잡한 장형(長型)이며 광대서사시이므
타령>, <별정타령>, <맹꽁이타령>, <한잔 부어라>, <순검타령> 등이 있다. 이 밖에 서울 지역에는 <놀량>, <앞산타령>, <뒷산타령>, <자진 산타령>으로 이루어진 산타령이 널리 불렸다.
오늘날 추정되기로는 조선말엽 서울의 소리꾼들에 의해 성창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울에는 잡가를 잘 부르는 '사
소리와 영상을 지원 받아 학생들에게 국악기 소리를 직접 반복해서 들려줄 수 있다. 또 한 가지 인터넷상에 제공된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장구장단과 민요를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음악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