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판옵티콘은 원래 제레미 벤담이 설계한 감옥으로, 모든 수감시설이 감시 가능한 중앙의 감시탑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설계된 감옥을 말한다. 수감자들은 중앙의 감시탑을 전혀 볼 수 없게 되어 있어, 자신들이 24시간 감시 받는 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고 결국은 죄수들이 규율과 감시를 내면
1. 서론
끝없는 실패에도 변함없이 유지되는 감옥제도의 기이함에 착안하여 미셸 푸코는 기존의 형법적 사회통제에 대한 통념적 이해에서 벗어난 관점을 제시한다. 전근대 형벌제도인 공개처형과 고문의 폐지 이후 나타난 근대 형벌제도인 자유형의 형성과 확립을 자신의 독특한 계보학적 방법론을
1. 수퍼판옵티콘 양운덕(2003). 『미셸 푸코』. 살림.
이 나타난 사례
1) 소설 『1984』
조지오웰의 소설 『1984』처럼 수퍼판옵티콘 사회를 여지없이 보여주는 작품은 찾기 힘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을 수퍼판옵티콘 혹은 판옵티콘을 끌어다 설명하였다. 수퍼판옵티콘은 전근대적 권력 작용
연구 배경
사회의 주체가 되는 것은 사람이고, 미디어의 주체가 되는 것 또한 사람이다. 따라서 미디어는 사회와 긴밀한 연관관계를 지니고 있고, 미디어가 어떻게 사회에 작용하느냐에 따라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미디어로 인한 사회의 변화 중, 가장 표면적으로 분명하게 드러났던 예시를 들어
영화로 본 감시와 처벌
감시와 처벌에 대해
감시와 처벌은 형벌 제도의 역사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권력이 개인을 통제하고 억압하며 그러한 권력에 개인을 복종시켜 왔는가에 대해 탐색하고 있다.
"근대정신과 새로운 재판권력과의 상관적인 역사"를 서술하는 것 물질적인 형태(감옥,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