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법 ◈
필름 편집
최근 영화는 필름을 자르고 붙여서 편집하는 선형(linear) 편집보다 디지털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간편하고 빠르게 편집하는 비선형(Non-linear) 편집을 사용하고 있다. 헐리우드 영화계에서 선형편집을 사용하는 감독은 손에 꼽을 정도인데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대표적인 선형
설정-분절-재설정
시점 편집
Shot Size 변화
30도 법칙
시간과 공간의 전환
교차편집
인물 full shot촬영→더 가깝게 촬영할 경우 같은 각도로 촬영 X
적어도 30도 이상 이동, 촬영
: 화면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심리적으로 채워 완전 형태로 만드는 인간 심리
: 시청자 상상력으로 채워 넣을 실마
등장인물이 하던 행위나 동작이 샷이 변화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연속적인 동작으로 계속 연결 되어야 한다. 동작이 일어나는 순간에 편집을 하는 것이 좋은데, 동작이 일어나는 순간 앞의 샷과 뒤의 샷이 연결되면 사람들은 그 인물의 동작에 신경을 쓰기 때문에 샷이 변했는지 의식하지 못한다.
Ⅴ. 화면구도
1. 심리적 클로져
: 게슈탈트 심리학의 폐쇄성/완결성의 일환이다. 어떤 물체가 완벽하게 프레임안에 들어가 있지 않을 때, 우리는 그 부분을 상상력으로 채워 넣어 하나의 완전한 형태로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예제영상. 00:02:52
2. 루킹룸・노즈룸 / 리드룸
: 루킹룸(looki
함께 등장한 숏에서 화면의 연속성을 지킬 수 있다
운동의 방향성 일치
: 화면 왼쪽으로 나감 -> 화면 오른쪽에서 나옴
시점편집-등장인물이 무언가를 바라보는 숏 다음에 그가 바라보는 대상을 연결해주는 것.
등장인물의 시선 방향 및 각도를 맞추어서 촬영하고 편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