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관계
피카츄 라이츄 파이리 꼬부기 버터플 야도란 피죤투 또가스
서로 생긴 모습은 달라도 우리는 모두 친구! (맞아!)
위에 인용한 것은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주제가의 가사이다. 가사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에서는 포켓몬스터와 또 다른 포켓
3. 포켓몬스터 세계관에서 드러나는 도구주의적 자연관의 상징
3.1. 도구주의적 자연관의 정의
도구주의적 자연관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에서 자연을 인간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도구로만 생각하는 자연관이다. 도구주의적 자연관에서 자연은 공존 대상이 아니라 철저한 착취 대상에 불과하다.
2.1. ‘포켓몬스터의’ 계보
‘포켓몬스터’는 일본의 게임사 ‘Game Freak’이 1996년 2월 27일 발매한 닌텐도 GB용 게임인 ‘포켓몬스터 적•녹’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게임이 큰 성공을 거두자 이듬해인 1997년 게임을 애니메이션화한 TV용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가 방영되었다. 이 TV판 애니메이
2. 도구주의적 자연관
현대사회의 도구주의적 자연관의 기원은 근대 자연관과 기독교적 자연관 두 군데서 찾아볼 수 있다.
2.1. 기독교적 자연관
기독교에서는 사람만이 죽은 뒤에도 영생하는 신의 모사이므로, 신이 인간에게 모든 것을 지배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었다고 보았다.
3. 작품 내적 논의 : 도구적 자연관과 시장 경제 논리
이상 포켓몬스터의 배경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이제 본격적으로 논의에 들어가도록 하자.
3.1. 일반적인 포켓몬에게 적용되는 도구적 자연관과 시장 경제 논리
3.1.1. 도구적 자연관 - 도구로써의 포켓몬
애니메이션을 참조하면 포켓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