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
국악교육이란 아동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음악 정서를 체험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동에게 우리의 장단과 가락을 체험하게 하여 음악적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악적 정서적
음악 수요인데, 이때의 음악은 대개 삼현육각이 담당한다. 양반들끼리 어울려 시회(詩會)를 하거나, 활을 쏘러 가거나, 과거 급제 후 유가(遊街)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에 으레 삼현육각을 대동했다. “풍악을 울린다.”는 문구는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다음은 풍류음악이다. 양반과 중인도 직접 음
조선후기의 음악
이 시기는 임진왜란 이후인 광해군 때부터 갑오개혁(1894년)이 있었던 19세기 말까지를 가리킨다. 이 시대에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한 풍류음악의 발전, 일반 백성들의 생활감정을 표현한 민속음악의 발흥, 아악의 쇠퇴 등을 가장 두드러진 양상으로 꼽을 수 있다.
음악의 갈래별로 그
Ⅰ. 정악과 민속악
정악과 민속악 중에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것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정악
#풍류음악 -- 영산회상, 여민락, 수연장지곡, 송구여지곡, 천년만세 등
#고취악 -- 대취타, 취타, 길군악 등
#제례악 --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정가 -- 가곡, 가사, 시조 등
1) 도드리(환입:還入)
도
음악만으로 축소되는 상태에 이르렀다. 이러한 대취타는 國恥이래 절멸되었다가 1961넌 10월1일 국군의 날 기념행사로 52명 편제로 행군이 재현되었으며 , 1971년 6월 10일 중요무형문화재 제 46호로 지정되어 그 명맥을 잇게 되었다.
이처럼 예전과 비교하여 그 의미 및 용례가 상당히 축소되었음에도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