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악과 민속악정악과 민속악 중에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것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정악
#풍류음악 -- 영산회상, 여민락, 수연장지곡, 송구여지곡, 천년만세 등
#고취악 -- 대취타, 취타, 길군악 등
#제례악 --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정가 -- 가곡, 가사, 시조 등
1) 도드리(환입:還入)
도
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
국악교육이란 아동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음악 정서를 체험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동에게 우리의 장단과 가락을 체험하게 하여 음악적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악적 정서적
악단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지만 상승폭에는 여전히 서울지역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해외국악활동으로는 국립국악원이 미국을 비롯하여 우즈베키스탄, 독일 등 전세계 지역에 해외문화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였고, <종묘제례악>의 일본 공연은 해외 문화상품화에 성과를 이룬 연주회로 호평을 받았다
악을 총칭한다. 현재는 보허자와 낙양춘 두 곡만이 남아 있다. 향악이란 당악에 대한 한국음악을 일컫는 말로 아악과 당악을 제외한 모든 곡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속악에 속하는 판소리, 민요, 농악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분류방법은 적당하지 못한 방법이다.
2. 정악(아악), 민속악
악(국악)의 의미
우리 민족은 언제나 항상 노래를 불렀다. 들이나 밭에 나가 일 할 때, 추수가 끝나 한바탕 잔치를 벌일 때도 민요는 항상 흥을 돋구어 주는 신명의 촉매제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오는 슬픔이나 고통을 이겨내려고 불리는 민요는 민족 하나의 정화제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