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이 <소송> 집필의 직접적인 동기가 된다. 1914년 8월 카프카는 <소송>을 쓰기 시작했다. 주인공 요제프 K는 31세의 생일 전날 밤에 처형당한다. 31세의 전날 밤에 카프카는 펠리체와의 약혼을 파기하기 위하여 베를린에 가기로 결심했다. 이 때의 카프카의 창작열은 다시 불이 붙는다. 그는 매우
작가 소개: 프란츠카프카 (1883-1924)
프라하대학교 법학 박사
오스트리아 제국 치하의 체코슬로바키아 수도 프라하에서 태어난 유태인
“인간에 대한 무관심을 체험할 수 있는 직업을 찾기 위해서 법학을 택했다.”
법과 법학을 혐오한만큼 그의 작품에는 진하게 법이 깔려있다.
『소송』, 『심판
소송』에서는 개인과 법의 영역의 경계가 애매하다.
[그는] 다음 [뷔른스트너 양의] 방으로 가지 않으면 안 되었다. … 야간전용의 조그마한 책상이 침대 옆에서 방 한가운데로 끌려나와 심리용 책상으로 마련되어 있었으며, 그 건너편에 감독이 앉아 있었다.
K는 전화로, 다음 일요일에 그의 사건에
1.고전문학의 관점 및 시대적 배경
1) 고전문학의 역사적. 유형학적 관점
고전문학의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역사적 관점으로서 당시 민중이 최고수준의 교양단계에 도달했던 시기로서 한 민족이 문화. 예술적으로 찬란하게 꽃을 피운 시기를 고전주의 시대라고 말한다. 다른 하
Ⅰ. 내적 비교
Ⅰ-1. 인물분석
『변신』의 '그레고르'와 『이방인』의 '뫼르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변 환경에 대한 태도이다. 『변신』의 '그레고르'는 주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그 당시 그레고르는 전 가족을 절망 속에 빠뜨린 파산의 쓰라림을 가족들의 뇌리에서 말끔히 씻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