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이었다. 그러나 이 사건 자체는 1980년대 프랑스에 이민문제, 특히 이민 2세의 사회통합문제가 대두된 이래 지속적으로 있어 온 유형의 사건이었다. 이 장에서는 프랑스의 이민자동화정책을 미국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민자들이 프랑스사회에서 1960년 이후일으킨사건을 2건 이상 구체적으로 예
문화주의를 채택할 경우 프랑스 혁명의 특징인 보편주의가 무너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반면 이민자에게 프랑스 사상을 주입하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에 문화적 차이를 인정해야한다는 반론도 거세게 나오고 있다.
이제 프랑스이민자동화정책을 미국과 구체적으로 비교해보자. 프랑스와 미국
문화 다인종 사회로 변화하는 한국사회에서 외면해서는 안 되는 문제이고 후에 프랑스와 같은 소요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는 잠재적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프랑스이민’이라는 주제를 통해 프랑스의 이민정책의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프랑스의 이민 관련 문제점 해결방
사회의 주류인 백인의 출산율은 점점 낮아지고 있는 반면 무슬림은 이민 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데다 출산율도 높기 때문이다. 20세기 후반 EU 27개 회원국의 이민자 수는 연 50만 명이었지만 2002년 이후에는 160만~200만 명으로 3배 이상 늘었다. 이에 따라 ‘유럽의 이슬람화’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I. 다문화사회에서의 갈림길: 동화주의냐 다문화주의냐?
한국사회는 이미 오래전부터 다양한문화적 요소들을 흡수하며 독창적인 한국문화를
발전시켜 온 전통이 있다. 우리 머릿속에 각인된 단일민족이라는 개념에도 불구하고 오
늘날의 한국은 문화 내부적으로나 개인이나 집단의 생활양식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