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사상’이라고 부르고 그러한 과감한 행동을 실천했던 사람들을 ‘리베르탱’이라 부른다.
2. 불온한 사상가 리베르탱자유사상가(리베르탱)들은 한편으로는 육체와 쾌락을 구가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가톨릭의 유일신을 비롯한 기존의 모든 가치에 대한 회의 속에서 인간의 유한성을 주장했
인간>에 대한 시험 문제는 매우 진지하고 성찰적이며 다음과 같다.
-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는 행복이 가능한가? -꿈은 필요한가? -과거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우리는 자유로운 존재가 될 수 있을까? - 관용의 정신에도 비관용이 내포되어있는가? -지금의 나는 내 과거의 총합인가? -사랑이 의무일수있는
대한 의문과 더 큰 개인의 자유와 자율성에 대한 열망으로 이어졌으며, 개인의 쾌락을 강조하고 도덕적 제약을 거부하는 자유주의 문학은 이러한 이상에 호소했다고 할 수 있다.
당시 프랑스 사회 귀족들은 여전히 부와 권력을 독점하고, 퇴폐하고 방종한 삶을 즐겼다. 이들은 사랑과 성을 게임처럼
자유당이 노동당에 그 정치적인 역할을 양도한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영국의 경우 자유주의와 사회주의 간의 대립이 대륙의 여러 나라에서만큼 첨예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유주의는 당파를 초월한 정치적 전통의 일부가 될 수 있었다.
이와는 달리 프랑스 혁명을 유산으로 짊어진 프랑스자유주의는
반세기에 걸쳐 배양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루소의 문명에 대한 격렬한 비판과 인민주권론이 혁명사상의 기초가 되었다. 시민이 혁명을 일으킨 것이 아니라 계몽서적이 시민들에게 전파되어 혁명을 일으켰다. 이 장에서는 계몽주의 사상이 프랑스 대혁명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