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즌스(프레젠스)
1.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가설
기존 연구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들을 세웠다.
연구문제 1) HDTV 프로그램 장르가 프레즌스 경험빈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가설1-1) 고화질 영상 시청자들은 프로그램 장르별로 사실주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Ⅰ. 서론
HDTV 시청자들에 의한 장르별로 프레즌스 경험 정도를 증가시킨다는 분명한 사례로 볼 수 있고 요인으로 추출된 다섯 개의 프레즌스 개념에 장르별로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HDTV를 통해서 느낄 수 있는 프레즌스는 사실주의, 몰입, 공간적 실재감, 사회적 풍부성, 미디어와의 사회
Ⅰ. 서론
미디어 환경의 변화 중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미디어 융합이다. 융합은 방송/영상산업과 통신산업이 혼재하는 영역, 즉 서비스간의 중첩부문을 포함하며 지속적으로 전개되는 과정이다. 융합은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 정보고속도로, 초고속정보통신기반 등의 의미로도 많이 사용된다. ITU
디지털TV의 등장은 고화질 화면, 선명한 음향이라는 텔레비전프로그램 수신환경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 변화는 하나의 지상파채널을 통해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전송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즉, 지상파TV가 다채널전송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디지털
Ⅰ. 서론
전통적인(전기)통신은 음성, 데이터, 영상을 송수신하는 것인데 정보, 전산, 컴퓨터와 결합되면서 정보 처리, 검색, 가공, 저장을 포함하는 정보통신의 개념으로 정착되었다. 방송은 기획.편성된 프로그램을 다중에게 송신(일방향 전송)하는 것으로 넓은 의미의 정보통신의 특별한 유형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