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관과 그 경향에 대한 인식의 실체는 무엇인지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제시한 장애에 대한네가지접근에 대해설명하고, 현재장애에 대한우리나라의 관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향후어떠한관점을 가져야하는지에 대해서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보겠다.
또는 실체의 부재와 그것의 활동방식을 기술하는 개념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제시한 장애에 대한네가지접근에 대해설명하고, 현재장애에 대한우리나라의 관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향후어떠한관점을 가져야하는지에 대해서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보겠다.
제시한 장애에 대한네가지접근 방식은 중요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장애에 대한관점은 이론적인 접근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프리스틀리의 접근 방식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현재장애에 대한관점을 살펴보며, 향후 적절한 관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장애자와 사회 간의 상호작용과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며, 사회적 통합을 중시합니다. 예를 들어, 언어 소통 장애를 가진 개인을 위한 대화 교육 및 사회적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개선하려고 노력됩니다.
프리스틀리의 네가지장애관점을 종합하면, 장애를 이해하고 다루는 방법을 다각적으로 접근
하고 되지 않기도 한다. 일상생활에서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과 같이 끊임없이 사회적 접촉을 하면서 일정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구조적인 토대를 마련해 주는 것은 사회정의이며 또한 사회적인 책무이기도 하다. 이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장애에 대한접근관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