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베르는 사실주의라는 문학적 규정에 반감을 품었다.
그러나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은 그 후에 오는 세대들에 의해서 사실주의 소설의 성서로 여겨질 만큼 사실주의의 대표적 작품으로써 읽혀지고 연구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에 본고에서는 다음과 같은 『보바리 부인』의 분석을 통해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에 관해 기술하고, 또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의 주요 특징 및 경향에 관해 기술하고, 《마담보바리》를 통해 드러나는 플로베르의 사실주의의 특징을 스탕달의 《적과 흑》과의 비교를 통해서 밝혀보았습니다.
II. 본론
1. 프랑스 낭만주의
1.1 프랑스
활발해졌다. 개인의 감정, 상상력, 내면세계에 대한 깊은 관심이 반영된 작품들이 등장했다.
2) 자연과의 교감
산업화로 인한 도시의 혼란과 오염에 대한 반감이 자연에 대한 갈망으로 이어졌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순수함을 통해 영감을 얻고 내면의 평화를 찾는 주제가 많이 다뤄졌다.
Ⅰ. 서론
외과 의사의 아들로 Rouen에서 태어난 Flaubert는 1830년대의 Romantisme의 개화기에 소년 시절을 보내면서 낭만주의적인 풍요한 감수성과 몽상의 세계에 빠져들어 자신의 낭만적 기질을 키워 나가는 동시에, 범용하고 속악한 현실의 한계를 체득하면서 그러한 현실에의 저항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