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운동학습의 과정에 있어서 보통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무엇을 하면 안되는가, 나아가 무엇을 하고 잇는가)에 대한 정보를 피드백을 통하여 알게 된다. 그리고 그 정보에 기초를 두고 그릇된 반응을 수정하여 올바른 반응을 알게 된다. 이점에서 에러 정보에 관한 피드백은 올바른 반응을 확립
1. 성격의 정의
Allport(1937) 자기의 고유한 환경에서 적응을 결정짓는 개체내의 역동적인 조직체
Rogers(1951) 근본적으로 현상적인 것이며 주로 설명적인 개념으로서 자아의 개념에 의존
Cattell(1965) 인간이 주어진 환경에 놓여 있을 때 무엇을 할 것인가를 구별짓는 것
Maddi(1968) 인간의 심리학적 행동(
스포츠 종목에서는 승리를 결정짓는 요인이 실제 경쟁상황에 있는 것이 아니라 경기전 계체량과 같은 사항에 있을 수도 있고 관중의 경우에도 관중이 자신에 대한 평가에 대한 두려움 또는 비난의 위협은 경쟁불안 문제를 야기하는 근본이 되는 것이다.
(1) 객관적 경쟁상황
(2) 주관적 경쟁상황
(3) 반
공행 패러다임
공행
여러 사람들이 과제에 관련된 상호 작용이 없이
같은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공행 패러다임의 예
관중 패러다임
관중
수행자와 직접적인 접촉이 없는 단순히 존재하는
수동적인 타인.
관중 패러다임의 예
1) 단순존재 가설
타인의 존재는 각성을 증가시킨다.
각
스포츠심리학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체육학개론1 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관심 있는 1가지 체육학 전공 영역을 선택하여 주요 내용(개요, 특징 등)을 기술하고, 해당 전공이 스포츠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 하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