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 음악과 큰 연관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Waveform의 Fourier 분석이라든가, 모차르트 등의 음악의 주선율이 Fractal적인 구성을 가진다는 것이 쉬운 예이다. 뉴턴에게 당대에는 파워 게임에서 패배함으로써 미적분의 개발자로 남지 못했으나, 지금에 와서는 뉴턴이 물리학적으로 미적분
피아노곡, 성악곡 그리고 실내악곡을 남겼다. 그 중에서도 사티는 피아노곡을 가장 많이 남겨, 그의 음악은 피아노곡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1. 시기별로 살펴본 사티의 피아노 음악
사티의 작품은 그의 작품 활동 시기에 따라 20대에는 피아노 음악과 Rose+Croix 음악들, 30대에는 주로 경음악들, 40대
피아노곡들》op.8과 성악곡《팔름슈트램》(크리스챤 모르겐스테른의 시)op.5 등이 그것이다. 그의 작품은 점점 스승의 쉰베르크의 영향을 벗어나려는 시도와 독자적인 음악언어를 찾으려는 음악이 나타나는데 그 대표적곡이 《피아노 소나타2번》이다. 12음 기법의 단순화를 꾀하여 ‘에술음악의 대중
피아노곡들에 대해 하나하나 느낌을 표현해주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나는 이 책을 좀 더 공감할 수 있게 책에 나온 피아노곡들을 틀어놓고 읽었다.
그리고 이 내용은 정말 순수한 사랑을 나타낸 것 같다. 요즘 시대에는 톡톡 튀는 사랑을 하지만 이 책에서는 건전하고 아름다운 옛날 시대와 같은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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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음악적 특징
(1) 악기 성향의 특징
쇼팽은 일평생 거의 피아노를 위한 곡만을 작곡하였다. 간간히 가곡이나 다른 악기를 위한 곡이 있기는 하지만 그런 곡에도 반드시 피아노는 포함된다. 즉, 쇼팽의 작품은 피아노곡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는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피아노 작곡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