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소곡처럼 짧고 감정이 예리하게 표출되는 장르가 선호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다.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다. 낭만주의가 추구한 가장 중요한 가치 중
변주곡들은 주제로부터 많이 벗어나지는 않는데, 그는 주로 멜로디를 장식하는 방식으로 작곡하였다.
종종 다른 작곡가들의 테마들을 바탕으로 작곡되기도 하는데, 그 예로서 베토벤의 피아노를 위한 “디아벨리”변주곡, 브람스의 “하이든”변주곡“을 들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독창적인 주제를
‘송어’의 변주곡을 포함하는 피아노 5중주곡 ‘송어’이다.
# 피아노 3중주
Op.99와 Op.100은 서로 상반된 분위기를 지닌 곡이지만 자연스러운 아름다움과 서정적인 힘이 느껴지는 슈베르트의 개성이 발휘된 곡이다. 이 곡은 <해피엔드> 등 많은 영화음악의 소재가 될 만큼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다.
피아노가 대화를 하는 듯한 형식이 재미있는 곡으로 소탈하고 익살스러운 구상과 유쾌한 감정이 계속되고 있다. 교묘한 수법과 이상한 효과가 색다른 맛을 보여주는 셈이다.
4. 제4악장(안단티노, D장조, 2/4박자)
주제와 5개의 변주곡과 주제를 여러 악기로 나누어 연주하는 알레그레토의 코다로 이
변주곡이라 함은 케논의 주제선율을 계속하여 변형시켜 곡을 이어가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처음 나오는 주제가 조금씩 조금씩 변하는 것을 내귀로도 충분히 식별이 가능했다. 영화에서도 여자주인공이 이 곡을 연주하여 한때 이 곡의 벨소리 다운로드가 인기 폭발이었었던 기억이 난다. 이곡을 들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