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운대 답청에서도 그는 하응에게 노리고 덤벼드는 승정 갑에게서 하응의 자존심을 지켜주려 애쓴다. 이 장면에서 나는 예전의 내 부끄러운 모습을 떠올렸다. 고교시절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받으며 힘들어 하는 친구를 바라보며, 손을 내밀고 싶었지만, 주위의 시선과 앞으로 내게 다가올 시련을 걱정
규방문학(閨房文學)이니 하여 국문학상에서 종요로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 풍속에 산언덕이나 물가에 나가 노는 것을 화류(花柳:꽃놀이)라 한다. 필운대(弼雲臺:현 배화여고 근처)의 살구꽃, 북둔(北屯:현 성북동)의 복사꽃, 흥인문(東大門) 밖의 버들이 가장 좋은 곳으로 사람이 많이 모였다.
필운대와 야조현 중턱에 있는 고가였으나 소격동 종친 부옥에서 자랐다. 그는 나라의 비운을 똑똑히 목도하면서 성장했다. 고종이 양위조서를 발표하던 날 전조(銓曹)에서 울려 퍼지던 총소리도 들었고, 민 충정공의 자결에 의분하며 '피가 흘러 대가 되고……'로 시작되는 추도가도 형님들을 따라 불
서론 - 조선의 문학
한문 고전의 문화적 배경인 동아시아의 한문 문화권에는 일찍부터 유불도의 사상이 인간사회와 자연세계의 관계 및 그 중심점을 두고 서로 다른 관점을 대표해 왔던 전통이 있으며 그러한 사유인식은 현실권의 문학과 방외적 취향의 문학에 다각도로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경향의
Ⅰ. 개요
서울시 교육청(1993)이 제시한 아동 교육측면에서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즐거움을 준다. 아동은 모든 놀이에서 그러했듯이 놀이에서 목적물을 맞추고, 뛰고, 달리고, 좇고, 숨고, 뒹굴고, 밀고, 당기고, 알아 맞추고 여럿이 함께 움직이면서 정서를 거침없이 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