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침묵은 양성평등의 조성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근간을 형성해 왔다. 정치, 경제, 문화 모든 분야에서 주류를 이루는 남성문화는 교육의 기회 또한 남성이 월등히 갖게 되었다.
이와 같은 입장은 한국 교회문화 안에서도 농후하게 내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기독교가 한국에 전파되자, 무지와 차
페미니즘의 의미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페미니즘을 선정한 이유
현대사회에 여성의 지위가 높아져 가며 점차 여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으나,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 여성 억압에 관한 문제는 계속되며 여전히 페미니즘은 중요한
여성 억압현실을 초래한 인류문명에 대한 문명비판운동으로 나타났다면 그것의 부흥과 함께 일어난 여성신학은 기독교의 가부장적 문명에 대한 비판신학으로 나타났다. 하여 한국여성신학은 그 동안 남성중심적 한국교회 제도, 남성경험 중심적 성서 해석, 그리고 여성 억압 적인 한국 전통 문화 등
한국기독교는 우리 민족의 계몽과 독립을 위해 앞장섰다. 3.1 독립운동 당시 기독교가 중심에 섰고, 신교육을 소개했으며, 민족의 지도자들을 배출하고, 젊은이들을 위해 근대적이며 민족적인 교육을 제공하였다. 봉건적 가부장제도 하에서 고난 받고 있던 민중들과 여성들을 사회의 동등한 일원으로
우리나라의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은 근대 조선 이후 기독교와 민주사상이 들어오면서 교회와 일반단체, 여성단체들을 통하여 시작되었으며 특히 지역중심으로 펼친 사회복지관에 의해 자원봉사활동의 조직화 및 전문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1903년 한국기독교청년회(YMCA)의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