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

 1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1
 2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2
 3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3
 4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4
 5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5
 6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6
 7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7
 8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8
 9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9
 10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 기독교 성장 과정과 현 실태
2. 초기 개신교회 정신과의 비교


1.심판 메시지의 상실
2. 개별교회주의 만연 - 개인적인 구원인가, 사회적인 구원인가
3. 기독교의 사회봉사 활동의 현재
4. 성장주의와 물량주의
5.종교의 계급화와 권력화


본문내용


1. 한국 기독교 성장 과정과 현 실태

현재 한국 기독교 사회는 외부로부터 끊임없이 비판받고 있을 뿐 아니라 내부로부터 자성의 목소리도 끊이지 않고 있다. 기독교 이념으로 시작한 연세대학교와 세브란스 병원을 비롯한 여러 대학과 병원의 경우도 건립 초기의 기독교 이념과는 다르게 물질주의에 물들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국의 기독교는 구한말 서구열강의 침략의 위기 속에 있던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왔다. 선교 초기의 한국기독교는 우리 민족의 계몽과 독립을 위해 앞장섰다. 3.1 독립운동 당시 기독교가 중심에 섰고, 신교육을 소개했으며, 민족의 지도자들을 배출하고, 젊은이들을 위해 근대적이며 민족적인 교육을 제공하였다. 봉건적 가부장제도 하에서 고난 받고 있던 민중들과 여성들을 사회의 동등한 일원으로 참여케 하였다.

민주화와 반독재 투쟁을 선도하고 민중운동을 통하여 민주화와 인권, 노동과 도시빈민 운동을 적극 지원하였으며 한반도 분단체제 종식을 위한 통일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서, 오늘날 남북 간의 경제 문화교류 등 민간분야 지원의 물꼬를 텄다. 이러한 교회의 활동은 다가올 통일시대를 대비한 평화선교의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사회 복지의 증진과 통합에 큰 기여를 했고 사회적으로 널리 인정받을 수 있었으며 그것은 기독교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일제에 협조하고 신사참배에 참가하였으며 교회내의 민족운동을 홀대하였으며 해방 후 반공 기독교로서 분단한반도의 냉전체제에 대한 옹호적인 노선을 걸었고, 70년대에는 유신독재에 협력하여 민주화의 대세를 거스르기도 하였다. 또한 지나친 반공 기독교의 입장을 내세워 북한을 기독교의 적으로 간주하는 등 남북분단과 갈등의 심화에 한몫을 하였으며, 교파분열을 거듭하고 보수 진보로 양분되어 민주화와 인권 옹호보다 맹목적 교권 수호에 급급하였다. 한국 교회에는 부정부패, 비민주성, 지역주의 등 우리 사회의 고질적 병폐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특히 자본의 원리가 교회생활에 깊숙이 침투해 있으며, 이것이 신앙의 이름 아래 정당화하고 있다. 한국 교회는 ‘가진 자의 교회’라는 평판을 들으며, 교회재정의 상당부분을 어려운 이웃이 아니라 교회자체의 유지를 위해 쓰면서, 예수의 공동체길과 다른 길을 가고 있다. 교회의
참고문헌
1. 십자가의 정치학, 도서출판 바울, 홍영기, 2004.
2. 기독교는 민족의 희망인가, 도서출판 세훈, 홍근수, 1997
3. 한국의 미래와 기독교, 도서출판 민중사, 강문규외,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