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관련해서도, 인간은 그 사회의 정치 체제에서 습득해야 할 지식과 행동 양식을 정치 사회화를 통하여 체득하게 된다. 정치 사회화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시겔(Siegel, R.S.)은 ꡐ하나의 현존하는 정치 체계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정치적 규범이나 행위들이 세대
한국 현대사의 분수령이라고 볼 수 있다.
1980년 전반기에 국가권력의 공백을 메꿀 수 있는 세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별된다. 하나는 기존의 유신체제를 철폐하고 진정한 민주주의 체제의 확립을 원하는 세력이고, 다른 하나는 기존의 국가권력구조를 승계하고자 하는, 곧 현상유지를 원하는 세력이다.
국제정치학의 역사는 종종 이론논쟁의 역사로 기술되고 있다. 이른바 `대논쟁들(Great Debates)`을 통하여 국제정치학이라는 학문분야가 규정되고, 연구주제와 방법에 있어서의 큰 흐름들이 결정된 점을 부각시켜 국제정치학의 역사를 기술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1980년대 후반 이
민주주의(民主主義)는 평등한 인민의 지배를 달성하려는 역사적 과정이었다. 이는 크게 두 가지의 전통으로 볼 수 있는데 자유민주주의적 전통과 사회주의적 전통이 바로 그 것이다. 자유민주주의적 전통은 기본적으로 민주주의를 정치적 절차․기제로 환원하여 민주주의의 형식적 측면에 대해 힘
정치적 자산을 증대 증대하는 데에만 관심을 보였다. 이 속에서 정치에 대한 국민의 혐오 내지는 반감이 커지는 것은 당연하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적극적인 대안을 갖는 것은 우리 사회의 기득 세력과 보수적 성향을 갖는 유권자뿐이다. 유권자에게 합리적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 정당체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