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으로부터 수용층을 넓혀갔다는 점, 음반매체나 방송 등 대중매체를 주 전달매체로 하며 대량복제ㆍ대량생산됨으로써 이윤 추구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일제시대 이래 새로 만들어진 대중가요 나름의 작품 관행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즉, 대중가요는 한국 전통음악의 노래나
대중가요란?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라고 정의 내릴 수 있는데, 우리 책에서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대로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들의 노래라는 전제를 달고 있다. 그러면서 우리가요의 시초를 20년대 후반에 나타나고 있는 창작가요로 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 이전 191
대중가요의 개념
예술가곡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유행가라고도 한다.
감각적인 대중성 ·오락성 ·통속성 ·상업성을 띤다
예술가곡을 제외한 가요 전반을 의미하나, 민요와는 구분된다.
대중가요의 특성1> 특별한 사람들이 부르는 노래이다.
2> 간접전달 수단을 가진 노래이다.
3> 일정한 여가
대중음악을 민중가요와는 다른 것으로 구분하고 고급예술(그 책에서는 클래식 같은 음악을 지칭하는 듯하다)과 차별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한정하는 것은 대중가요가 향유되는 수용자인 피지배층의 문화이기 때문에 그들의 기호에 맞춰져야 한다는 인식에서 기인한다. 듣는 사람의 문화에 맞춰야 그
가요 문화 다양성의 말살을 통한 문화민주주의 파괴 문제와, 순위 선정 과정에서의 공정성의 시비와, 시청률지상주의에 대한 것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10대 위주의 기형적인 음반산업과 획일적인 음악 취향을 만들어내게 된다. 가요 순위 프로그램의 주 시청자인 청소년은 이러한 대중가요의 문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