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배급 시장은 영화문화 다양성 확보라는 과제를 애초에 불가능하게 만든다. 한국영화 체질 개선을 위해 여러 가지 고질적인 한국영화산업 시장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그 원인을 진단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세계화 흐름에 대응하는 한국영화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보고자 한다.
영화관람도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나, 넷플릭스의 인기를 보듯이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하여 영화산업구조가 온라인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이러한 영화산업구조의 변화에 기인한 한국연화계의 변화를 진단하기 위해서 영화제작과 한국영화의 산업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고, 코로나 펜데
영화가 일부 젊은 계층뿐 아니라 국민 대다수가 즐기는 보편적 여가수단으로 자리잡았다고 진단한다.
◈시장 현황=지난해 한국영화와 외국영화를 포함한 전국 영화관객수는 2002년 보다 5.3% 증가한 1억1천만명(영화진흥위원회 잠정집계),영화산업 흥행시장규 모는 약 7천억원에 달했다. DVD와 비디오
한국영화는 "죽어가고 있다. 숨이 끊기지는 않았지만, 맥을 짚어 보면 빈사상태나 마찬가지다. (...) 국산영화는 관객의 인식에서 멀어져 가고, 이 대로 가다가는 쓰러지고 말 운명"(정중헌, 1991: 99)이라고 진단되기도 하였다. 물론 한국영화가 몰락의 길로 들어설지 아니면 위기가 기회로 전환되어 한국
영화진흥위원회의 한 연구보고에서도 영화는 우리 대중문화의 주류로서 존재하고 있고, 문화 산업의 핵심요소로서 창구 효과의 최상위 콘텐츠에 위치하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 2004-3「한국영화산업 규모예측과 성장요인 분석」15면
고 표현했다. 다른 문화 콘텐츠에 비해 영화는 한 번의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