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배경
생태유아교육은 한국의 민간신앙과 전통육아, 상고사상과 민족종교사상(증산교, 대종교, 원불교), 동양사상인 불교, 유교 및 도교와 서양의 생태학적인 사상과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상고사상은 단군사상으로 천지만물 전체를 이롭게 한다는 포괄적인 의미로 단군신화는 현대가
생태근대화론’의 두 개념을 통합적으로 발전시킨 ‘한국의 생태근대화론’이라고 주장하여, 환경을 단순히 성장동력 이상으로 보는 철학적 가치에 기반한 듯 인식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우리나라 정부의 정책사례에 대해 관련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정리해 보겠다.
생태학적 순환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의 전통사회는 농경사회로 벼농사를 중심으로 문화를 유지하여 왔기 때문에 유교, 불교, 도교와 풍수사상과 음양오행설에 입각한 동양철학의 자연관이 혼합되어 오늘날과 같은 극심한 자연개조나 환경파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근대 이후의 산
, 마을 숲 가꾸기, 자연을 섬기는 굿 문화, 배설과 정화의 기능을 함께 갖춘 사찰의 해우소, 전통회화·시문에 나타난 자연주의 미의식 등은 우리의 전통문화가 바로 생태주의였음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이 장에서는 현대 한국의 생태주의 사상 현황과 전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환경오염의 정도가 법정 한계에 이른-지역에서 기업의 경제활동을 과도하게 위축시킨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포정책(1975)과 상쇄정책(1976)이 나왔다. 기포정책이란 거품내에서 한 배출원이 오염물질의 배출량을 증가시키고자 할 때는 반드시 그 증가분이 다른 배출원의 오염물질 배출량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