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악(국악)의 의미
우리 민족은 언제나 항상 노래를 불렀다. 들이나 밭에 나가 일 할 때, 추수가 끝나 한바탕 잔치를 벌일 때도 민요는 항상 흥을 돋구어 주는 신명의 촉매제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오는 슬픔이나 고통을 이겨내려고 불리는 민요는 민족 하나의 정화제이기도
미래의 경쟁력은 바로 문화컨텐츠산업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현재 문화컨텐츠산업은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문화컨텐츠라는 말이 빈번히 사용되고 있고 그 시장도 점점 성장하고 있으며, 문화라는 것이 우리 생활의 부수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사람들의 인식도 문화컨텐
음악은 두 가지 이상의 음악이 합쳐 제3의 음악을 탄생시키려는 움직임에서 나타난 것이다. 1969년 트럼펫 연주자인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ewey Davis III)가 처음으로 재즈에 강렬한 록비트를 섞어낸 음악을 선보임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이로써 재즈 록(Jazz-rock) 또는 록 재즈라고 일컬어지는 새로운 음악
음악은 한국음악과 같이 대조적으로 구분되기는 어렵다. 굳이 구분하자면, 궁중음악인 「가가쿠(雅樂)」와 그 외의 음악모두를 「조쿠가쿠(俗樂)」로 나눌 수 있지만, 이러한 이분법보다는 「가가쿠」, 「노가쿠(能樂)」, 그 외의 가부키(歌舞伎), 고토(箏), 샤미센(三味線), 샤쿠하치(尺八)음악 등을 총
한국전통음악, 합창곡, 교성곡, 성악곡, 종교곡 등 많은 장르의 작품을 썼다. 독일 프라이부르크 음대 현대음악연구소 객원교수, 동서음악연구소 소장, 연세대 음악 학장을 지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음대 작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한민국 작곡상을 수상했다.
2. 국악 작품 목록
<표 1> 작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