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년 설에 합의하였으나 1980년 전후 1926년의 ‘타도 제국주의 동맹’을 그 시작으로 보는 설이 유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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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근대사(근현대사)의 역사
오랫동안 권위주의 체제에 익숙해 있던 일반 대중들을 어떻게 하면 새로운 민주체제의 지지세력으로 다시 태어나게 할 수 있
있다.
역사적 경험에 의하면 장구하게 지속되는 안정적인 체제의 국가의 경영은 법령으로 제도화되어야 한다. 우리 역사에서 율령이 반포된 것은 역시 삼국시대인 4세기 말 - 5세기 초반이었다. 이 때는 고대국가 이념으로서 불교가 수용된 때로서, 관제와 복색의 정비, 학교제도가 함께 이루어진
제주4·3은 통일정부수립을 위한 민중항쟁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제주4·3의 배경과 과정들을 통해서 이들의 통일정부를 위한 열망이 얼마나 컸고 비참했는지, 4·3특별법 제정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미군정과 한국정부의 태도에 대해 어떤 판단을 가져야 할지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준다
사회적 법치국가라는 용어를 쓰고 있으나 우리나라 헌법상 법치국가원리라는 규정은 없지만, 법치주의는 헌법상 기본원리이다. 근대입헌주의 전에 절대군주는 법이 아니라 자신의 의사에 따라 국가권력을 행사하였다. 예를 들면, 법률에 근거없이 과세권을 남용함으로써 시민의 재산권을 침해하였다.
53년에 휴전선이 성립됨으로 끝났다. 6.25동란은 남북한 모두 엄청난 임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발생하였을 뿐 아니라, 민족내부의 갈등이 심화되어 남북한의 분열이 고정되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초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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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근대사(근현대사)의 성격
1. 일반성(세계사적 보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