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lyn Wessels(1987: 7)는 그의 저서 「DRAMA」에서 드라마를 정의하기를 ‘Drama is doing. Drama is being. Drama is such a normal thing.’라고 하였다. 드라마는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이다. 우리는 아침에 머리가 아프거나 우울한 상태로 일어났을지라도 여전히 하루를 맞게 되고, 다른 사람과 마주할 때 조금
드라마에 많이 등장하고 이로 인한 사회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또한 미국 드라마, 일본 드라마 등 해외로부터 인기 있는 드라마가 유입되어 한국드라마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그래서 필자는 한국 사회 풍조에 따라 변화해온 드라마를 분석하고 한국드라마의 위기 원인을 고찰, 한국드라마가 나아
주요 시청자층 : 주부들
각 방송사들마다 시간을 다르게 편성 → 경쟁이 적음
- 부부간의 관계와 갈등을 집중적으로 부각 (불륜, 복수, 물리적인 충돌 등) → 선정적 요소 多
주요 시청자층 : 다양함
- 각 방송사별 편성시간이 같아 경쟁력이 강함 → 톱스타들로 드라마 시청률 확보경쟁
- 주인공이
2-2. 1980년대 : <보통 사람들>, <달동네>
<보통 사람들>
극본: 나연숙
연출: 최상식
출연: 황정순,이순재,김민자,송재호,이영하,정한용,유지인,황정아,사미자
한국인 중류가정을 이루는 보통사람들의 가정에서 일어난 일상을 엮은 일상드라마이다. 대가족을 통해 사람은 환경에 따라 제각기 지향하
⑵ 이분법적 선악관
소설의 경우 대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중심으로 서사가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조웅전>의 경우에는 선으로 대표되는 조웅의 자아가 악인 이두병으로 대표되는 세계와의 대결과정을 중심 갈등으로 그리고 있다. 이러한 선악의 대결 구도는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