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민속연희.민간신앙과 함께 구비문학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집적되었다.
이렇게 국문학자들이 민속학 연구를 겸하게 되면서, ‘민중’의 ‘구비전승물’인 구비문학은 민속학의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그들에 의한 구비문학.민속연희.민간신앙의 연구가 한국
연구와, 야담집에 대한 종합적 연구, 한문단편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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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세기전환기의 현대소설
전통과 단절이라는 대명제를 앞에 두고 늘 고심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한국문학을 올바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이다. 그 기준은 물론 방법론을 의미한다. 이 문
연구서 → 졸저(2001) 참조.
ⓓ 20세기 초반기
학문적 체계를 갖춘 새로운 어원론의 출발기(권덕규, 홍기문, 방종현, 양주동,고재휴 등 활약). 전통적 어원 연구 방법을 극복. 고문헌 자료나 방언을 통한 실증적 연구나 인접어를 통한 비교언어학적 어원 연구가 시작됨. 방법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민속방법론은 해석학적 방법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현장에서의 참여관찰법에 의존하는 방법이다. 이 참여관찰법은 인류학자들의 중요한 연구법이다. 실제로 최근의 우리 학계에서 보면 민속방법론은 인류학적 방법으로, 거의 인식되고 있다. 그래서 사회과학계의 방법론적 논의를 보면 인류학저긴 현
남창 손진태선생은 민속학을 민속사회학, 종교민속학적 토대위에서 민속학을 독자적인 과학으로 인식하고 정면 접근함으로써 민속학 연구의 수준을 끌어 올렸다. 연구의 대상을 민간신앙, 무속, 생활민속, 세시풍속, 통과의례, 제도, 전설 등으로 확대했으며 방법론에서는 한국기층문화의 본질을 파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