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열풍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데 이렇게 드라마는 한 국가의 정서를 알림과 동시에 영상 콘텐츠로서 높은 경제적 가치, 상품적 가치를 지녀 보다 다양한 미디어로 진출할 만한 가치가 있다. 마지막으로 다른 영상 콘텐츠보다 드라마는 일정기간 간 시청을 통해 얻는 만족도가 높으며, 반복 시
콘텐츠 문화를 크게 바꿀 것으로 보인다.
불특정 다수를 향해 일방적으로 전달하던 기존의 아날로그 TV 방송은 시청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도 사실이다. 21세기 디지털 방송 환경에서는 이 틈을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들이 빠른 속도로 채워갈 것이 예상될 것이 이제
한국의 전통놀이와 멋거리 등이 소개되고 있어 김치, 달고나 등 한국음식 등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한류열풍의 주역으로 전세계 사람들이 한국을 주목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오징어게임 드라마 흥행분석과 한류 문화콘텐츠의 과제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자.
한류 문화콘텐츠로도 주목받고 있다. (문화콘텐츠란 사람들이 지적·정서적으로 향유하는 모든 종류의 무형자산을 포괄적으로 지목하는 것으로, 쉽게 설명하면 ‘문화적 내용물’이라고 볼 수 있다.)
문화콘텐츠라는 측면에서 바라볼 때 태권도는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공연, 방송, 댄스
한류 지향적 형태로 변모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의 정신문화를 전 세계로 알리고, 올림픽 등의 경기스포츠화와 국내외 시범공연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높이며 세계 속 대한민국의 존재를 알리는 데 태권도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