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는 이 작품 외에도 햄릿을 비롯하여 핸리 5세, 말괄량이 길들이기 등에서 극중극의 형식을 도입하여 작품의 핵심을 농축시켜 관객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하였는데 이 작품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장인들이 티시어스(Theseus)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주문되어 공연하는 작품은 "가장 슬픈 희극,
셰익스피어를 배출한 르네상스 시기는 한 세기를 마감하고 새로운 세기로 넘어가야하는 과도기였을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엘리자베스 여왕의 통치시기를 통해 영광을 누리다가 왕조가 바뀌는 등 사상적으로나 경제적 측면에서도 이전의 질서와 새로이 대두되는 대립되는 질서들이 갈등을 벌이면서
작품에 많은 사람들이 매료된다. 꿈에서는 보잘 것 없는 나 자신도 왕이 되고, 주인공이 되고, 보고 싶었던 해피엔딩도 가능하다. 셰익스피어의 작품 도처에서 꿈에 관해 이야기하는 인물들이 등장하며, 우리가 생각하는 꿈의 세계, 환상의 세계가 등장한다. 이 장에서는 셰익스피어의 한 여름 밤의 꿈(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과 5대 희극 5대 희극은 학계(영문학)에서 분류한 것이 아닌, 출판사들이 상술로 만들어낸 것이라는 견해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출판사마다 내놓는 5대 희극의 내용이 틀려서 독자에게 혼돈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말에 현혹되지 않고 작품을 작품 그대로 받아들이는 식견이 필요할
, 개성적, 자아(自我)
인공적, 인습적 자연적, 자연으로 돌아감
비극과 희극의 분리 비극적인 것과 희극적인 것,
장엄한 것과 기괴한 것의 혼합
보편성 있는
엄선된 시어만 사용
다양한 시어 사용
최소한의 인물만 등장 광범위하고 많은 수의 인물 등장
‘조화(harmonie)’ ‘대조(contras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