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극을 페미니즘적 입장에서 여주인공들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향의 연구가 시도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셰익스피어의 5대 비극을 주변화 된, 신화화 된, 소유화 된, 남성화 된 여성 인물들을 여성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와 더불어 5대 희극속의 여성인물들과의 비
셰익스피어 희곡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특히 햄릿의 독백에 담긴 삶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
죽음에 대한 공포는 인간의 보편적인 운명과 약점을 제시한다. 이 작품이 오늘날까지 감동을 주는 이유는 ‘고뇌하는 존재’라는 인간의 보편적 측면을 적절히 형상화했을 뿐만 아니라, 그만큼 현대인의 삶
‘문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들은 대개가 이런 것들-값비싼 도자기와 같은 미술품, 클래식으로 대표되는 음악 등-이다. 여기에서 드러나는 문화의 개념은 다분히 고급예술의 뉘앙스를 내포하고 있으며 전통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직접적인 소통을 나누는 어떤 것으로 파악되었다.
우리는
위의 말은 김영하가 그의 첫 중·단편 소설집『호출』을 발표했을 때 했던 말이다. 위의 말처럼 우리 세대들은 예전의 세대들에 비해 많이 달라진 세상을 살고 있고 경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 새로운 시대의 리얼리즘이라는 언급을 하기도 하였는데 처음에 그의
1.1 연구의 목적
유머는 사람들을 웃게 한다. 유머는 고도의 지성과 감성이 균형적으로 발달된 성숙한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가장 인간적인 삶의 방식이다.
90년대는 유머의 시대이다. TV와 영화, 라디오, 출판물, 신문 잡지 등의 각종 매체들과 일상의 생활장소인 직장과 학교 강의실, 식당이나 카페,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