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한민족은 풍류를 즐길줄 알아 여러 가지 형태의 주옥같은 시를 짓기도 하였다. 그중에는 남녀사랑, 임금충성, 장연찬미, 인생무상, 이별과 한과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중의 하나인 고려속요가 기시리다, 3.3.2조의 3음보 고려가요로서 이별을 노래한 작사미상의 노래로 4연으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1860년에 崔濟愚가 득도하면서 지은 東學歌辭로부터 민중의 각성과 만민평등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차츰 지배체제를 부정하고 민족을 수호하려는 근대적인 민족의식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므로 1860년부터 3.1 운동 전까지는 근대문학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할 수
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앙이 아니라, 스스로 깨침을 얻는 자력
Ⅰ. 서 론
구토지설(龜兎之設)에서는 선과 악의 개념이 모호하다. 이러한 선과 악의 모호성으로 인하여 이 설화의 서사성은 더욱 구체적으로 확립되었고, 이는 후에 ‘토끼전’, ‘토의 간’으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된 최초의 기록이 〈삼국사기〉 열전(列傳) 김유신전에 삽입된 ‘귀토설화(龜兎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