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종교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여 종교와 역사적 관계에 대해서 파악한 후, 동아시아 세 국가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종교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상세하게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중국종교사
1) 불교
한나라 때 들어온 불교는 한나라 때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
유교의 역할을 재조명할 필요성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위의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각 국 지도자들의 언급도 그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과연 새롭게 부각된 유교의 어떤 측면들이 한 세기도 지나기 전에 베버의 의견을 뒤집어 경제 발전에 있어서 유교의 가치에 주목하게 만든 것일까? 동아
일체가 되어 질서 정연하게 공존하여 살아왔다. 이러한 자연숭배사상은 우리나라 정원이 중국이나 일본과는 다른 순수한 자연풍경식 정원양식으로 발전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즉, 예로부터 한국인이 지니고 있던 자연숭배와 경천(敬天) 사상이 소박하고 꾸밈없는 정원관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져, 한국
일어난다.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동문사.2003,p.26)
특히 성년식은 대개 종교적 의식과 함께 신체적 고통을 가하여 이를 잘
신
지배 숭배
자연 인간
초월적인 힘 행사
인간은 자연의 포로
견뎌냄으로써 가정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성인으로 인정
일본 !
불교의 영향으로 오랜 기간 육식을 금기.
메이지유신 시대 이후에야 육류조리 발달.
주식과 부식의 개념이 뚜렷.
계절적인 요리 중시.
해산물을 많이 사용, 지역적 특징 뚜렷, 전통요리와 외국 조리법 병용해 사용.
다른 동양권의 요리에 비해 향신료의 사용이 적어 식품 고유의 맛을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