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딩, 의존적인 두 개의 플롯 라인으로 흥미 강화하는 등 플롯 및 스토리텔링의 원칙 확립.
2. 할리우드 후기 무성영화 시대 1920-28년
* 점증하는 수직적 통합:
① 극장 체인 소유로 주요 제작자들은 안정적인 판로 확보.
② 묶어팔기 배급제도 도입.
③ 영화궁전의 시대(에어컨, 현란한 인테리어, 유
Ⅰ. 서론
인도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제작편수와 자국영화점유율을 자랑하는 전통적인 영화강국이다. 전 세계를 주름잡는 미국 할리우드에 견주어 '발리우드(Bollywood)'라고 불리기도 한다. 발리우드는 ‘봄베이’와 ‘할리우드’를 합성한 말로 과거 봄베이, 지금의 뭄바이를 중심으로 제작되는 힌디어
I. 도입
그람시에 의하면 자본주의 국가는 억압만으로써는 유지되기 어렵고 이데올로기적 지배를 포함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부단한 동의 창출의 기제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그람시의 마르크스주의와 헤게모니론』(한울, 1986). 임영일 엮음
이때 헤게모니를 행사하는 주체인 헤게모니 계
할리우드, 발리우드를 통해 넘쳐나는 콘텐츠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우위를 차지했던 문화콘텐츠의 동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1-1. 문화교류의 필요성
교통과 통신의 급속한 발달로 세계 여러 나라의 왕래가 쉬워졌으므로, 국제 간 문화 교류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다른 나라와 무역을 할
제 1 장 서 론
(1)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체제로 전환된 이래로, 우리는 모든 영화 속에서 영상과 함께 흐르는 BGM(Background music), OST(:Original Sound Track), 효과음 등의 음악 요소를 접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 음악은 영화를 위한 맛깔나는 양념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소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