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주의(toncal-insti-
tutionalism)의 이론적 제기에 주목해볼 만하다. 스카치폴(1999a: 12-6)
에 따르면, 최근의 시민사회에 대한 논의의 초점은 '사회자본'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주류 시민사회 이론이 형성되고 있고, 이에 대한 반
론으로 '합리적 선택'(rational choice) 이론과 '역사제도적' 이론이 제기
되
제도주의제도주의 이론과 신고전학파의 합리적 선택이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가정이다. 합리적 선택이론의 분석 대상은 인간이 항상 최대한의 합리성을 발휘한다는 가정이다. 반면에 제도주의 이론은 인간의 합리성은 불완전하고 제약되어 있다고 전제한다. 또한 제도주의 이
제도주의와 함께 신제도주의에 속하는 이론 중 하나이다. 신제도주의란 최근 정치ㆍ경제ㆍ사회현상을 ‘제도’를 중심개념으로 설명하는 학문적 흐름을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구제도주의가 개인 행위자들의 함의를 중심으로 제도를 설명하였는데 그쳤다면, 신제도주의는 사회적인 맥락에서 개
제도주의제도주의 이론과 신고전학파의 합리적 선택이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가정이다. 합리적 선택이론의 분석 대상은 인간이 항상 최대한의 합리성을 발휘한다는 가정이다. 반면에 제도주의 이론은 인간의 합리성은 불완전하고 제약되어 있다고 전제한다. 또한 제도주의 이
제도주의
잔여주의
사회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를 빈민이나 저소득층으로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말할 수 있다. 국가의 개입과 역할을 최소 수준으로 제한하는 대신에 가족과 공동체, 시장의 역할을 강조한다. 보충적 사회복지제도라 하며, 빈곤이라는 의미로 절대적 빈곤에서 원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