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패 만연 등은 경제 생산성 하락, 교육 기피에 의한 인적 자본 투자 저하 등을 유발하여 미래 성장 잠재력을 크게 약화시킬 수밖에 없었다. 둘째 분배 측면에서 소득 양극화 심화가 우려된다. 국내외 많은 연구 결과들이 사행산업의 주된 소비 계층은 저소득층임을 나타내 주고 있기 때문에, 저소득
연구목적
한국마사회는 공기업이기 때문에 공공성뿐만 아니라 기업성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한국마사회가 주관하고 있는 사업인 경마는 사행성 사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실행에 있어 윤리경영이 더불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첫째, 한국마사회의 공기업으로서 조직, 인사, 재
다음으로 게임 아이템의 소비 체계를 보면, 먼저 개인 유저의 일상적 활동 자체가 소비 과정이다. 유저의 일상적 활동은 레벨업(levelup) 혹은 게임성을 높이기 위해서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소비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온라인 게임은 끝이 없는 개방적 스토리텔링 구조로 게임을 먼저 시작한 유저들
로또를 비롯한 복권, 스포츠 토토 등이 정부의 허가 하에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사회는 합법적인 도박은 물론이고 불법적인 도박이 크게 성행하고 있는데 한동안 큰 사회문제를 일으켰던 바다이야기, 스크린 경마를 비롯한 성인오락실, 오래전부터 암암리에 성행하고 있던 각종 하우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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