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가 연극을 떠올렸을 때, 대부분 실생활을 극으로 그대로 표현한 리얼리즘 극을 떠올린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얼리즘 극의 시초는 누구였을까. 바로 헨릭 입센이다. 그는 19세기 중엽에 근대 리얼리즘 극의 정수라 일컬어지는 희곡 작가이다. 우리는 입센의 작품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
사실주의는 사회적인 현상에 대해서 최대한 사실적으로 드러내 보이려는 태도나 경향을 의미하는데 사실주의 이전의 작품들을 보면 조금은 ‘극적’인 상황이 더 많이 첨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기존의 작품들의 주인공들이 왕 또는 신분이 높은 사람들이었다면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일
1. 서론
노르웨이 극작가인 헨릭 입센의 ‘인형의 집’은 1879년 쓰여진 희곡으로, 전통적인 여성의 틀에 갇혀 살던 주인공 ‘노라’가 좋은 어머니, 좋은 아내로서의 삶을 버리고 인간으로서의 삶을 찾기 위해 떠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때문에 현재까지 근대적 여성상을 제시한 페
헨릭 입센
텔레마르크주(州) 시엔 출생.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8세 때 집이 파산하여 15세까지 약방의 도제(徒弟)로 일하였다. 그는 독학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준비를 하는 한편, 신문에 풍자적인 만화와 시를 기고하였다. 파리의 2월 혁명(1848)에서 받은 감격으로 국왕에게 시를 헌정
인형의 집은 가장 잘 알려지고, 매우 인기 있는 입센의 작품 중 하나다.
여성의 권리라는 주제의 고전적인 표현으로, 이 극은 입센의 동시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왜냐하면 마지막에 노라는 그녀의 남편과 아이들을 두고 떠나기 때문이다.
의사 랑크 의 성격에는 입센의 Ghosts에서 발현된 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