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데 부인이 찾아온다. 그녀는 미망인이 되고 난후 일자리를 얻기 위해 온 것이다. 노라는 친구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 헬메르가 병으로 위독했을때 스스로 돈을 구하여 남편의 병을 고친 것을 이야기하며 노라는 자랑스러워한다. 그리고 돈을 구하게 된 방법도 이야기한다. 크로그스타트라는 변호
근대극
희곡은 시민사회의 형성기인 18세기, 비극과 희극의 고전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됨.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낭만주의 발달, 19세기 후반에는 낭만주의의 부자연스러움을 반대한 사실주의 발달.
근대극은 당시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의 문제나 부패를 묘사하는
1. 작가소개(Henrik Ibsen 1828.3.20~1906.5.23)
-텔레마르크주 시엔(Skien) 출생.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7세 때 집이 파산하여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15세 때 집을 떠나 그림스타드(Grimstad)로 가 약 6년간 약방의 도제(徒弟)로 일하였다. 독학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준비를 하는 한편, 신문
Ⅰ. 서론
우리가 연극을 떠올렸을 때, 대부분 실생활을 극으로 그대로 표현한 리얼리즘 극을 떠올린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얼리즘 극의 시초는 누구였을까. 바로 헨릭 입센이다. 그는 19세기 중엽에 근대 리얼리즘 극의 정수라 일컬어지는 희곡 작가이다. 우리는 입센의 작품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
여성의 권리에 대한 각성이 일기 시작했던 19세기에 발표되었다. 따라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면, 이 희곡이 논란의 대상이 되었음은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인형의 집』이 발표되자 ‘노라’는 신여성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여성 해방론자들은 박수갈채를 보냈지만, 남성 중심적 사회를 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