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역사와 사회와 이데올로기에 봉사하는 수단으로 존재해왔다. 문학은 늘 그 자체의 독자적인 존재로 자립하지 못하고 외재적 가치에 봉사하는 수단으로만 존재해왔다. 홍문표, 《현대문학비평 이론과 실제》, 창조문학사, 2003, 235쪽
그러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학은 독자적인 독립선언을 시
문학적 전통, 문학적 관습(혹은 형식)을 가지는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 기본적인 원리는 19세기 프랑스의 비평가 생뜨 뵈브(C.A. Sanite Beuve)와 떼뜨(H.A. Taine)로부터 유래되었다.
■ 한계(비판)
- 문학작품의 출처에 대한 지나친 예비적 조사는 수단인 동시에 목적이 되기 쉬웠고, 따라서 원전과 가치가
서 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비평이라는 것은 문학 작품이 갖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그 무엇', 우리가 문학 작품에서 느끼는 '그 무엇'에 대한 논의이다. 넓은 의미의 비평은 문학 작품 자체에 대한 가치 판단 뿐만 아니라 문학과 관련된 일체의 논의를 의미한다. 특별히 비평은 독서의 자연스러
문학 정신을 기리고자 한다.
정지용의 문학작품 중에서도 유리창을 선정했는데 기존의 해석이 아닌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자 했다. 지용의 시 세계 특징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적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으로 꼽힌다. 우리 조는 이에 반하여 심리주의 비평으로 유
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글은 ‘민족문학’이란 개념을 바탕으로 그가 가지고 있는 문학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글이다. 우리는 이 글을 통해 진정한 ‘문학’이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그가 서있는 ‘중심’을 우리가 확인하는 것은 그것에 동의하든 또는 동의하지 않든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