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않았다. 이후 조세희는 잡지사 기자 생활을 하며 평범한 직장인으로서의 삶을 산다. 그러나 1970년대 유신독재와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소외 계층의 배제와 억압 적인 상황에서 그는 사회의 모순에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 의 원고를 써나가기 시작한다.
문학작품을 마주할 때는 그 작품의 근대성, 현재성의 의미를 찾아야 할 것이며, 그 의미를 찾다보면 결국 현재에 필요한 의미와 부족한 의미를 알게 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을 살펴보고자 한다. 1970년대 말 산업사회의 모순으로 인하여 나타난 소외된 계
문학상
경력 : 1999 문화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
1999.03 경희대학교 대학원 겸임 교수
작품 경향
그의 난장이 연작은 70년대 한국 사회의 모순을 정면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는 스스로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을 즐겨 읽었다고 했듯이 인간의 죄의 근원이 어디 있으며, 인간에게 고통을 주는 사회의
공장 노동자들을 괴롭히는 억압과 착취의 실태를 정면으로 문제삼았다는 것과 함께, 도시빈민을 다루되 기존의 사실주의 내지는 자연주의적 기법 대신 모더니즘의 방법을 적극 끌어들이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즉, <난쏘공>이 출판되었던 7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비견하여, 작품에
현대문학사 2』, 민음사, 2003.
한국 문학에서는 60년대 이후부터 시작되어, 70-80년대에 연작소설로 불리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그중 대표적인 작품은 이문구의 『관촌수필』,『우리 동네』,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