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연구방법: 수용자 담론 분석
4.1 연구방법1: 일반 수용자의 해독
4.1.1 지배적 해독
22세(여) 대학생 여청아씨의 인터뷰에서는
"<우리 결혼했어요>재미있게 보고 있다. 결혼 생활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충실히 다루고 있다고 생각한다. 제작자나 작가가 각 에피소드에 참여하긴 하겠지만, 대
기호로써 존재하게 된 사회구조를 비판하였다.
로버트 인디애나는 문자와 숫자를 이용해 조형적 구성에서 변화를 추구하면서 미국 소비사회를 직접적으로 시각화 했다. 그의 (1964), (1963)와 (1964)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EAT'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단어
문화 상품으로서 존재해왔다. 미국의 할리우드가 세계 영화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위치에까지 오게 된 것은 미국 자본주의의 발전과 영화발전이 그 맥을 같이 하였다는 점에 무관하지 않다.
영화는 자본의 영향을 받는 문화상품의 특성에 의해 많은 사회학자, 이론가들에게 비판받고, 소외되어져 왔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문화를 찬양했다는 점이다.
팝 아트에 나타난 이미지는 앨비스 프레슬리, 마릴린 먼로 등 매스컴을 통해서 너무나 잘 알려진 인물들로부터 코카콜라, 수프 깡통 등과 같은 소비상품, 신문에 실린 사진, 만화 등과 같이 모두가 흔해빠진 것들 이었다. 또한 일상 사물과 같이 그 사회의 대중 모두 쉽게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