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한 살리고 있다. 나아가 주인공들의 내면에 담긴 피해 의식의 역사적 의미를 끈질기게 파헤쳐서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의 아픔이라는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임철우의 ‘붉은방’에서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등을 분석한후감상평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후에는 집안에서 더욱 큰 횡포를 부렸고 재산을 모두 날려 온 가족을 뿔뿔이 흩어져 살게 만들었다. 김유정의 형에 대한 미움의 세월은 그의 자전적 소설 ‘형’에 잘 드러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김유정의 단편소설 ‘형’에서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등을 분석한후감상평에
등 산업 사회의 문제는 다양하다. 지금은 작가보다 영화감독으로 더욱 잘 알려진 이창동의 소설들은 1980-90년대의 한편린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정치, 경제적 발전으로 개인의 표면적 삶의 질은 다소 높아짐에 따라 사회가 보수화되는 경향도 보였고, 자본주의적 모순과 국가 권력의 폭력성은 일
편으로 엮여있다. 각 단편마다 김씨, 리씨, 최씨, 정씨, 류씨, 강씨, 장씨, 조씨, 황씨 등 성씨를 따서 인물을 설정해 놓은 작품이다. 우리동네는 인물 하나하나를 표제로 내세우고 있는데 인물들을 중심으로 ‘놀미‘라는 한 농촌 마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김소진의 ‘장
등을 깔아 만든 공간) 안이다.
동만의 외삼촌은 우익 청년으로서 국군에 입대해 빨치산 토벌을 하다가 전사를 한다.
한편 친가 쪽 삼촌은 북한 점령시기에는 완장을 차고 있다가 북한군이 물러간 후에는 건지산이라는 곳에서 빨치산 활동을 하다가 행방불명된다.
“우리집은 외삼촌은 국군, 삼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