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가치관으로 받아드리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미디어가 무의식적으로 전달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미디어가 가지는 조정과 통제의 힘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교묘히 조정될 수 있다. –프란시스 쉐퍼-
=> 미디어에서 바라보는 “죽음”의 의미를
‘문명화과정’에서 다루었던 ‘죽음’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사회학적 시스템 부분에서 분석함으로써 현대인의 죽음을 사회적 문제들과 연결시켜서 고찰하였는데, 지금부터 그 대략의 내용들과 느낀점을 기술해 보고, 나아가 현대인의 죽음에 있어서 고독은 필연인가 하는 물음에 답해보고자 한다.
자 모차르트의 작품세계는 한층 무르익었으나, 그 반면 빈의 청중들의 기호로부터는 차차 멀어져, 생활은 어려워지고 친구들로부터 빌린 빚도 많아졌다.
*1786년 :(피가로의 결혼), (돈조반니) 작곡.
후자가 초연된 해 4월 베토벤이 찾아오고 5월에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남.
*1787년 :구르크의 뒤를 이어
. ‘문명화하다’(civiliser)라는 동사형, 시빌리테(civilite)라는 명사형에서 문명(civilisation)이라는 명사가 새로이 나타난 것은 분명 당시 프랑스에서 전개되고 있던 사회적 변화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그리고 이 흐름의 중심에는 프랑스 시민계급 지식인들의 계몽주의 사상이 자리하고 있었다.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하게 만들었다. 내가 그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 봤을 때 전반적으로 현재, 그리고 소소한 자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