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원하지 않았다. 고구려는 스스로 중국의 중앙왕조에 대해 종속 관계를 유지하였다. 그뿐 아니라 고구려는 책봉을 받았고 조공을 바쳤으며 인질을 보냈다. 중국의 고대 변방민족이 사용하던 ‘고구려’라는 명칭을 삼한 신라의 계승자인 고려정권이 계승 도용함으로써, 현대인
중국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
장이머우의 〈인생〉은 ‘국공내전기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기’, ‘대약진시기’,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기’ 등으로 구분이 되어, 중국현대사를 관통해 이해하는 데, 참으로 유용
사자 한 쌍과, 철 대포 등이 있다. 상하이의 명소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 수 있게 모형으로 재현해 놓은 관은 단연 인기이다. 상하이 역사박물관은 동방명주 전망대와 패키지로 같이 티켓을 끊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상하이는 중국 근현대사와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상하이의 역사를 주요 시기별로
이러한 상황에서 1980년대 중반경 ‘통일적 다민족국가론’에 입각하여 중원왕조와 소수민족의 관계를 파악하는 입장이 일반화되자, 고구려사도 중국사로 귀속시키려는 견해가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다. 그리고 한중 수교 이후 조선족 사회가 동요하고, 북한이 체제위기에 몰리면서 1990년대 중반에 이르
생소할 수도 있는 사회주의 국가에서의 사회복지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 사회복지의 다양한 영역 속에서도 여성들은 어떤 복지적인 혜택을 받으며 사회 속에서 그들만의 목소리를 낼 수 있을까? 우리는 이런 의문점을 현 시대의 대표적인 사회주의 국가라고 할 수 있는 중국에서 찾아보고자 한다.